가상실험 시스템을 설계한 사람이 인식한 실생활의 모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 따르면 가상이란 어떤 시설이나 조직체제의 경영에 있어서 그 운용 방법이나 적절한 대안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로 조직체제나 시설의 운용순서와 그 주요 요소를 모방하여 모형을
실험으로서 예로부터 유명한 것은 풍동(風洞)을 써서 항공기의 비행 중 상태를 조사하거나, 물탱크 안에서 배의 항행 중 상태를 조사하거나 하는 것 등이 있다. 오늘날은 자동차 운전자의 훈련용 운전석 모형, 비행기 조종사 훈련용의 콕피트(cock-pit) 모형, 우주비행사 훈련용 캡슐 모형 등의 시뮬레이터
실제로 보고 있는 것은 복잡한 상징들의 집합(즉, 문자들)이지만 우리의 상상력은 어떤 느낌과 이미지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느낌과 이미지는 다시 우리의 경험 속에 새로운 세계에 대한 판단을 갖게 한다.
그런데 가상공간에 대한 정의는 학자와 실험가에 따라 다르다(Benedikt 1991: 1-3). 그렇다 하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호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유지되는 가상공간 속에서 3차원의 현실세계와 유사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현된 가상세계라고 말했다.
즉 실제가 아닌 부분들로 현실의 세상을 시뮬레이터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자면 인간이 정보를
가상교육은 첫째,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제시 형태를 제공해 주고 둘째,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동료들과의 협력작업을 통해 보다 고차적인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을 용이하게 해주며 셋째, 광범위한 지식과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
Ⅰ.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
과학교과의 내용은 자연과학을 대상으로 하며, 자연과학은 탐구방법에서도 중요한 특징을 갖고 있다. 과학적 탐구방법의 요소에는 공통적으로 문제 인식, 가설설정, 실험설계, 자료의 수집과 정리, 자료의 해석 및 분석, 결과의 종합과 평가, 문제 해결 등의 과정이
가상 현실과는 다르다. 다시 말하면 꿈은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닌 무의식의 공간상태와도 같다. 즉 꿈은 인간 자신의 내부 세계와의 만남이지만, 가상 현실은 인간이 외부 현실 세계와의 만남을 뜻한다. 꿈과 가상 현실의 공통점을 찾는다면 그것은 실제 세계가 아닌 가상 세계가 마치 현실 상황인
제 1절 수업방법의 유형
교사가 수업을 계획 또는 설계할 경우 다양한 수업상황에 보다 적절한 수업방법이 없겠는가를 생각하게 된다. 교과내용, 학습자 특성 및 집단의 크기 그리고 매체도입 등에 따라서, 교수 -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상의 접근방법을 찾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가상테러(cyberterror), 심지어 가상무정부상태(cyberanarchy)라고 일컬어질 정도이고, 그 밖에도 메일폭탄 등을 통한 업무방해, 암호해독으로 인한 전자상거래의 신뢰성붕괴, 무단복사로 인한 저작권침해, 통신을 이용한 사기행위,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이나 사생활침해, 음란물의 유통 등 정보화의 역기능
일반적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컴퓨터를 이용해 가상적인 환경을 만들고 그 환경 내에서 3차원의 의사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알려져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가상현실은 공간적, 물리적 제약에 의해 현실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눈, 귀, 피